[ 차한식칼럼 ]
[스포츠칼럼] ㆍ운동정보 인터벌
차한식 date. 2021-07-12 read. 37


ㆍ운동정보 인터벌ㅡㅡㅡㅡㅡㅡㅡ♤
인터벌훈련은 다양한 운동 종목에서 사용되고 있다.
1952헬싱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낸 자코벡이 이 인터벌훈련을 통해서 기량이 급성장하고 2관왕을 차지하면서 인터벌훈련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보편화 되었다.

스피드훈련은 시대가 흐르면서 조금씩 변천되어 지금은 작은 동작으로도 스피드를 끌어올리는  수준까지 발전되었지만 인터벌훈련의 경우는 52년 전이나 현재나 크게 바뀐게 없을만큼 이미 인터벌의 효과는 검증된 상태가 되었다.
다만. 초기의 인터벌훈련은 200m~300m에서 주로 이루어 졌지만 현재는 400m~5km까지 다양한 훈련으로 변해왔다.
그러나 기본적인 훈련방법은 50년 전이나 현재나 비슷하다.

그럼 인터벌훈련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이미 다들 알고 있고 하는 방법들로 알고는 있어도 실행하는데는 조금씩 운동과정의 이해가 부족해서 효과를 잘 볼 수 없는게 현실이다.
이는 훈련은 힘들게하고 효과는 못본다는 것이다.
어쩌면 건강하기 위해 비싼 보약을 먹고 난 후 알고 봣더니 가짜보약이었다는 것과 같을 것이다.

인터벌훈련은 우리 육상 쪽에서만 사용될듯 싶어도 실제로는 전 스포츠 종목에서 훈련되고 있는 보편적이고 증명된 훈련의 하나가 되었다.

인터벌훈련은 심장을 강제로 길들이는 훈련으로 어쩌면 심장을 강한운동에 적응하도록 하는 훈련이다.
자극을 지속적으로 주면서 조금씩 심장이 적응하도록 해서 결국 더 강한 자극에도 견디도록 하는 것으로서 운동의 강도를 높혔다 낯추었다를 반복해서 지구력을 기르는 훈련이다.

필자가 한창 대학 실업팀에서 운동할 당시 80~90년 사이 보통 인터벌훈련을 300m~400m위주로 일주일에 두세번은 반드시  실시 했다.
고등학교때 까지는 주로 기록측정 밎 스피드훈련과 지속주 훈련이 주를 이루었는데 필자의 모교인 숭문고등학교가 훈련량이 많기로 소문이 나서 실업팀까지도 감독님께 배우러 왔었는데 그때 고등학생인 나도 따라했으니 지금 생각하면 정말 무식하게 운동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과운동이 되어 대학가서 근 3년을 비실대며 운동했다는 기억이 난다.

어쨋든 인터벌훈련은 지속적으로 심장을 자극해서 강도있는 운동의 내성을 기르는 훈련으로서 정신력 또한 같이 수반되어야 하는 운동이다.
인터벌훈련을 하면 심장도 힘들지만 뇌 또한 수 없시 멈추라고 스스로에게 지시하기에 이것을 이기지  못하면 결국 힘만들지 큰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이래서 보통 마스터스에서 인터벌훈련이 큰 효과를 볼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일정부분 속도가 나고 실력이 올라갈때 까지는 스피드훈련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초보나 기록이 상위권에 있는 선수를 제외하고는 속도와 지구력을 기른 후 인터벌훈련을 하는게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전까지는 스피드훈련이 실력을 높이는데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인터벌훈련은 쉽게 말하해서 잘하면 큰 효과를 보지만 잘 못하면 피로가 가중된다는 것이다.
어쩌면 스피드훈련이 마스터스에게는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맹목적으로 지도지나 모임의 장이 인터벌훈련을 하자고 하더라도 따라하기보다 확실히 어떻게 어떤효과를 볼 수 있는지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실행하는게 바람직 할 것이다.
옛말에 선무당이 사람잡는다는 말이 있다.
무조건 스케줄로 훈련이 잡혔다해도 훈련의 효과가 있다는 확신이 없으면 훈련대비 효과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명심하라.
훈련이 결코 쉬운 것은 아니지만 힘든 훈련을 하더라도 자신에게 최대한 효과가 있도록 하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무엇이 부족한지를 먼저 알아야 가능하다.

#여왕벌 #바른자세 #올바른자세 #자세교정클리닉 #홈트레이닝 #건강관리 #홈트 #피트니스 #건강 #인터벌훈련 #스피드훈련 #마라톤 #등산 #배드민턴 #스포츠종목
댓글 0

님의 댓글을 삭제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이름
비밀번호
비밀번호

차한식님의 글을 삭제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차한식님의 글을 수정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게시물을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합니다.